요즘 전세사기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건축물대장 열람의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열람을 통해 실제 건물의 정보를 확인함으로써 전세 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나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건축물대장을 발급받을 경우에는 수수료(약 500원)가 발생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열람할 경우에는 비용 없이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방법을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건축물대장이란?
- 건물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기록한 장부
건축물대장은 건물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기록해 놓은 공적인 장부로, 부동산 거래나 건축 관련 업무에서 중요하게 활용됩니다. 이 대장에는 건물의 위치, 번호, 종류, 구조, 면적과 함께 소유자의 성명과 주소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들은 건물의 정확한 식별을 가능하게 하며, 건물의 법적인 상태를 파악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건물의 구조와 면적 정보는 리모델링이나 재건축을 계획할 때 기초 데이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유자 정보는 건물의 소유권 이전이나 담보 대출 시에 검증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방법
PC열람방법
먼저 정부24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아래에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검색 창에서 건축물대장을 검색하면 열람 또는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하기 어렵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회원이라면 회원 신청, 비회원이라면 본인 인증을 통해 발급 또는 열람이 가능합니다.
다음 신청하려는 건축물 소재지를 입력하고 행정처리기관을 선택하면 됩니다.
모바일 열람방법
먼저 정부24 어플에 접속합니다.
자주찾는 서비스 또는 검색창에 건축물대장을 검색하고 열람하시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등기부등본 보는 법
전월세 계약을 할 때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두 문서는 건물과 관련된 핵심 정보를 제공하며, 안전한 계약을 위해서는 제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등기부등본 | 부동산의 소유권 상태를 포함하여, 건물의 면적, 층, 용도 등의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해당 부동산에 설정된 권리, 제한 사항, 저당권 등의 법적 상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건축물대장 | 건물의 구조, 용도, 면적 뿐만 아니라 소유자의 이름, 주소, 주민등록번호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
전월세 계약 시, 이 두 문서의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서로 일치하는지 검토하는 것은 계약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특히, 건축물대장의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빨간 네모 박스에 기재된 소유자 정보가 등기부등본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